C# Progarmming for Unity Game Development
Visual Studio modules 설치
- .NET 데스크톱 개발
- Unity 개발
VS 콘솔 앱 작성
1. 새 프로젝트 console app(C#) 선택
2. 프레임워크 버전 선택 (+ '최상위 문 사용 안 함' 체크)
// using System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음
namespace FirstConsoleApp // 파일명(FirstConsoleApp)의 네임스페이스 생성
{
///
/// 클래스 설명 주석
///
internal 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// 메소드
{
Console.WriteLine("hello"); // hello 출력
}
}
}
Unity 설치
- Unity Hub 설치 후 Install에서 안정적인 최신 버전 설치
- 계정 옆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프로젝트 저장 경로 설정
- Assets 폴더 정리 잘 하기
PrintScripts C# 스크립트(VS)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// Start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}
}
유니티에서 문장을 출력하는 함수는 debug.log / print (debug.log가 더 보편적)
(console.writeline은 컴파일에는 문제가 없지만 게임을 실행할 때 아무 출력도 나오지 않음)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Debug.Log("Howdy hoo");
}
}
- vs에서 코드를 다 작성하면 'f6' / '솔루션 빌드' 클릭
- 유니티에 C# 디버거가 연결되었다는 창이 뜨면 'Enable ebugging for this session' 클릭
- 스크립트 어셈블리 다시 로드 후 편집기로 돌아오기
- 유니티에서 게임을 실행하려면 상단의 '화살표 버튼' 클릭 / ctrl P
이 상태로만 하면 실행해도 아무 변화가 없음
→스크립트는 대부분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되어야 함!
- PrintMessage(스크립트)를 Main Camera(오브젝트) 드래그하여 attach
- 연결 후 ctrl s 로 저장
※출력이 뜨지 않는다면 화살표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본다
(화살표 말풍선 아이콘이 눌려있으면 출력이 뜨지 않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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